zahnggiljah.com is provided in English. Would you like to change to English?

활동소식
2020년 10월 21일

국제위러브유,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와 MOU 체결

FacebookTwitterEmailLineMessage

2020년 10월 21일, 재단법인 국제위러브유가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와 인도적 지원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양측이 각각의 행사장에 모여 화상으로 대면한 가운데 MOU 체결식 및 코로나19 취약계층 지원 간담회가 열렸다. 위러브유 장길자 명예회장, 김주철 부회장, 이강민 이사장 등 임원진과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 국제협력국 응우옌마인끄엉 국장, 국가보훈국 응우옌쑤언롱 부국장, 국제협력국 까오티타인투이 부국장 등이 참석했다.

위러브유, 인도적 지원 위해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와 손잡아

위러브유와 베트남 간 우정의 시작은 약 2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위러브유는 2002년 베트남 아동센터 건립 지원을 시작으로 양국에서 꾸준한 복지활동을 전개해 왔다. 한국에서는 베트남 심장병 어린이 수술 지원, 주한 베트남 이주여성 및 다문화가정 지원 활동 등을 펼쳤다. 베트남 현지에서는 헌혈하나둘운동, 클린월드운동, ‘위대한 어머니(전쟁 유가족으로서 가족 생계를 책임진 여성)’ 돕기 등을 진행했다.

이 같은 연대를 바탕으로 한 이번 MOU 체결은 향후 다양한 인도적 지원으로 베트남 내 취약계층을 돕고 국민의 복지를 증진하기 위해 추진됐다. 한국 시각 오전 10시 30분(베트남 시각 8시 30분), 판교신도시의 국제위러브유 국제회의실과 하노이의 아도니스호텔 회의장이 온라인으로 연결됐다.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시작한 행사는 한국어·베트남어 동시통역으로 1시간 30분가량 진행됐다.

한-베트남 우의 증진과 복지활동 협력 약속

장길자 명예회장은 개회사에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 세계가 어려운 이때 오늘의 협력이 내일의 밝은 미래를 만드는 중요한 역사가 되길 기원했다. 또 MOU 체결이 위러브유와 베트남의 협력을 바탕으로 인류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첫걸음이 되길 바랐다.

응우옌마인끄엉 국장은 “코로나 상황이 우리에게 유례없는 어려움과 도전 과제를 주었으나 우리의 협력을 막지 못했다”며 “오늘의 온라인 간담회가 그 증거”라고 말했다. 더불어 “베트남과 한국은 그간 매우 긴밀하게 협력해 왔다. 노동보훈사회부는 위러브유의 협력 활동에 대해 매우 높이 평가한다”며 감사를 표했다.

개회사와 기관 소개 후 협력방안 발표가 이어졌다. 위러브유 장현진 베트남 지부장은 향후 노동보훈사회부와의 협력방안을 크게 세 가지로 제시했다. 첫째, 베트남 ‘위대한 어머니’의 생활을 지원한다. 둘째, 빈곤가정·장애인·기타 취약계층의 생계 및 시설, 자원봉사 및 교육을 지원한다. 셋째, 지속적인 헌혈릴레이와 클린월드운동을 실시한다. 위러브유는 이처럼 실질적이고 다각적인 활동으로 베트남 국민들의 건강과 복지 증진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장길자 명예회장,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에 1차 지원 기금 전달

MOU 문건에는 위러브유 이강민 이사장과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 국제협력국 응우옌마인끄엉 국장이 서명했다. 이강민 이사장은 “코로나19가 전 세계에 확산하면서 어머니 사랑에 기반한 따뜻한 협력이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며, MOU 체결을 시작으로 위러브유와 베트남이 인류애적 연대를 이루어 지구촌의 발전과 행복을 이루기를 기대했다.

MOU 체결식 후, 장길자 명예회장은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 측에 1차 지원 기금을 전달했다. 이 기금은 노동보훈사회부 산하 국가유공자요양센터 8곳을 지원, 전쟁 피해자(국가유공자)들을 돕는 데 쓰인다. 투언타인 국가유공자요양센터 응우옌반흐엉 원장은 베트남이 과거 여러 차례의 전쟁으로 전쟁 피해자가 많이 발생해 유공자들을 위한 시설이나 재활 프로그램, 간호 인력 등이 부족한데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사정이 더 어려워졌다며, 적기에 이루어진 지원에 고마움을 전했다.

국제위러브유와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가 인류의 평화와 안녕을 위해 온라인으로 MOU 체결식을 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오늘 MOU 체결식을 통해 상호 교류와 협력으로 빈곤 및 기아 종식 등 인류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읍시다. 이번 협력과 교류를 통해 보다 나은 인류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 공헌해 주기 바랍니다.

국제위러브유 장길자 명예회장

행사는 양측이 함께 “위러브유”를 외치며 훈훈한 웃음과 박수로 마무리됐다.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복지활동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팬데믹으로 세계 각국의 사회경제적 어려움이 더해지는 지금은 더욱 그렇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시기, 인도적 지원을 위한 MOU 체결로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와 손잡은 위러브유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