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국제위러브유 간담회가 2월 18일, 서울 강남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행사장에서 열렸다. 이번 간담회에는 국제위러브유 장길자 회장, 이사진과 20여 개국 주한 외교사절이 참석했다. 이날 장길자 회장은 그간 위러브유의 복지 활동에 크게 협력해준 나라의 대사들에게 감사패를 증정했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바탕으로 세계의 어려운 이웃을 도와온 위러브유의 지난 활동과 2019년 계획을 경청한 외교관들은 이에 적극 협력할 뜻을 밝혔다.
국제위러브유 간담회, 국제 협력의 장
2019 국제위러브유 간담회는 지구촌 이웃을 돕기 위한 국제적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다. 위러브유는 그간 전 세계에서 빈곤 퇴치, 환경 보전, 교육 지원에 이르기까지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과 맞물린 다양한 복지 활동을 펼쳤다. 이에 각국 정부와 지자체에서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큰 호응을 보였다. 위러브유는 이러한 협력을 더욱 돈독히 하고자 정기적으로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재)국제위러브유와 (사)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가 주관하는 국제위러브유 간담회는 작년과 재작년에 이어 3회째 이어지고 있다. 2018년에는 위러브유 장길자 회장과 이사진, 17개국 대사관 소속 외교관들이 참석해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이행하기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에 대해 논의했다. 올해는 장길자 회장 및 이사진과 주한 요르단·말레이시아·루마니아 대사 등 20여 개국 외교사절이 참석했다.
인류의 행복 위한 국제 협력 돈독히 해
국제위러브유 간담회를 통해, 어려움에 처해 있는 환경 난민, 전쟁 난민, 복지 난민 등 지구촌 이웃들에게 희망과 용기와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장길자 회장
오후 5시, 본격적인 간담회가 시작됐다. 장길자 회장은 참석자들에게 감사를 표한 뒤 인류의 행복을 위해 아낌없는 조언을 내주기를 청했다. 축사에 나선 주한 요르단 대사는 국제 협력을 위해 꾸준히 힘써온 국제위러브유의 활동을 언급하며, 위러브유와의 협약이 빈곤·기아·방치·질병·장애로부터 어린이들을 돕고 희망을 가져다줄 것이라 확신했다.
이어 장 회장은 작년 한 해 동안 국제위러브유의 활동에 함께 힘써준 요르단 대사와 방글라데시 대사에게 감사패를 증정했다. 참가자들은 힘찬 박수로 세계 평화를 위한 지속적인 동행을 응원했다.
국제위러브유 행보에 외교관도 감동
2018년 국제위러브유 활동은 영상으로 보고됐다. 특히 지난해 7월 발생한 일본 서남부 폭우, 라오스 댐 붕괴사고 등 각종 재난 속에서 이웃의 어려움에 공감하며 헌신적으로 구호에 나선 회원들의 모습은 주한 외교관들로부터 찬사를 받았다.
각국 외교 사절들은 꾸준히 이어온 위러브유의 인도주의적 활동에 감탄하며, 2019년 위러브유 활동 계획(Action Plan)에 지지 서명했다. 자국에서 진행된 위러브유의 활동을 거론한 엘살바도르 공사는 “국제위러브유를 통해 아이들이 도서관을 갖게 되고, 교육 및 안전한 환경을 지원받았다. 이는 아이들이 미래에 대한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해주는 아주 중요한 활동”이라며 앞으로도 위러브유와 손잡고 지구촌 이웃을 돕게 된 데 기쁨을 표했다.